📦 제품리뷰

Huami Amazfit Band5 | 스마트 워치

만두피불독 2020. 12. 13. 11:56

| 수면질이 너무 안 좋다...

 

불면증은 아닌데 수면질이 너무 별로야...

 

평일도 그렇고 주말도 그렇고 잠을 한번 자면 푹 자야 하는데 왠지 얕게 자면서 자주 깨는 것 같아서 수면질을 체크해보고자 적당한 기기를 찾던 도중 미밴드보다 조금 더 좋은 Huami 사의 Amazfit 이라는 제품이 있어서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 구매정보

알리 익스프레스를 통해 구매했고 Amazfit band5 을 구매한 이유는 Alex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죠~

 

배송은 좀 오래 걸렸습니다. 주문은 11월 12일에 했는데 물건을 받은 날짜는 무려 12월 8일... 검은 금요일이 겹쳐서 그런지 배송이 많이 밀렸기 때문이라 추측합니다.

 


| 패키징 및 제품 구성

흰 봉투에 싸여서 도착했고 안쪽 포장은 에어 비닐로 되어 있네요~

제품 박스는 베이지 색이고 아주 심플합니다. 지구환경을 생각하면 스마트워치 하나에 저 정도 패키징도 과분하죠

제품을 쉽게 뜯을 수 있게 저렇게 가이드라인이 존재합니다. 잡고 쭉 당기면 쉽게 열 수 있어요!

 

| 구성품

본체 1EA

충전 케이블 1EA

사용자 설명서 1EA (버림ㅋ)

 

| 사양

크기 : 47.2 x 18.5 x 12.4

무게 : 24g

바디 재질 : 폴리카보네이트

스트랩 재질 : TPU

스트랩 길이 : 162-235mm

스트랩 넓이 : 15.55mm

방수 등급 : 5 ATM

디스플레이 :  1.1인치 풀 아몰레드, 해상도 126x294

터치스크린 : 2.5D glass + 지문방지 코팅

센서 : BioTrack™ 2 PPG Bio-Tracking Optical Sensor, 3-axis acceleration sensor | 3-axis gyroscope sensor

블루투스 : BT5.0/BLE

배터리 : 125mAh 리튬이온 폴리머 배터리

충전시간 : 약 2시간

충전방식 : Clip / 2-pins POGO pin

배터리 수명 : 일반적인 사용 시 15일, 슈퍼세이빙 사용시 25일, 대기 시 90일

지원기기 : 안드로이드 5.0 또는 iOS 10.0 이상

액세서리 : 클립 독, 사용자 매뉴얼

색상 : 올리브, 오렌지, 미드나이트 블랙 

 

참고로 색상은 스트랩의 색상이며 바디는 검은색으로 고정입니다.

 

스트랩 부분은 저렇게 홀에 핀을 끼우는 방식으로 되어 있어요 실제로 착용해 봤을 때 큰 불편함은 없었고 저는 손목이 얇은 편이고 또 센서가 팔목 위에 딱 부착되어야 하기 때문에 끝에서 2칸 비우고 착용했습니다.

충전하는 방식은 2핀 보고 usb 케이블을 본체 뒷면에 갖다 대면 자석이 있어서 착! 붙게 됩니다. 그 뒤 전원을 인가해서 충전하면 되는데 전 33W 충전기를 사용해서 완충하는데 1시간 안되게 걸렸던 것 같아요 

 


| 사용기 및 기능

밑에 동그란 버튼을 터치해서 전원을 켜면(안 켜지면 충전을 한번 해보세요) 언어 선택을 먼저 하게 됩니다. 그리고 "먼저 연결"이라는 문구가 뜨는데 스마트폰에서 블루투스를 키는 것은 물론이고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한 뒤 페어링을 시켜줘야 합니다.

 

구글 스토어에서 amazfit이라고 검색하면 Zepp 이라는 앱이 검색되는데 반드시 이 녀석을 설치해줘야 합니다. Mi Fit을 설치하게 되면 동기화가 되지 않습니다!

참고로 배터리가 부족하면 위와 같은 무구를 만날 수 있으니 10% 이상 충전된 상태에서 진행하셔야 합니다~ 그러고 나서 팜 웨어 업데이트까지 완료하면 이제 사용 가능합니다!

 

초기화면은 위와 같습니다. 전 목표 걸음걸이를 설정했기 때문에 현재 STEPS이 64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이 목표 걸음걸이는 Zepp 앱을 설치하고 계정을 만들 때 키, 몸무게와 같은 기본정보를 입력할 때 목표 걸음걸이수를 같이 입력 가능합니다. BPM은 심장박동이며 위 두 가지 데이터는 처음에는 "--"와 같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우측에서 좌로 스와이프 하면 시계-날씨-재생-알림-시계 순으로 화면이 전환됩니다. 반대로 스와이프 하면 반대로 역순으로 화면이 전환되겠죠? 이 순서는 Zepp에서 변경 가능합니다.

 

그리고 메인 기능들은 위 또는 아래로 스와이프 하면 나타납니다.

 

| 산소 포화도 측정

SpO2는 혈액 내 산소포화도를 측정하는 기능입니다. 저는 사진을 찍기 전에 한번 측정했는데 98%로 나오네요 동그란 화살표를 누르면 측정이 진행되며 진행상황을 확인 가능한 프로그래스 바가 나옵니다. 이 측정값을 Zepp 어플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우선 기본적인 항목들을 모두 측정하고 나중에 화면을 통해 확인해보겠습니다.

 

| 스트레스 측정

 

스트레스 측정방식도 위와 비슷합니다. 그리고 동그란 i 아이콘을 클릭하면 각 기능에 대한 문서 설명이 나옵니다.

 

| 심박수 측정

심박수 측정 완료 후 위로 스와이프 하면 기록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호흡

긴장을 해소할 때? 쓰는 호흡 기능입니다 1 min > 의 greater than 기호를 누르면 최소 1분에서 최대 5분까지 시간 설정이 가능하며 화면을 따라 들숨 날숨의 타이밍을 맞춰 호흡을 안정시킬 때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 운동

운동할 때의 칼로리 심박수 등을 기록하고 모니터링하는 기능입니다. 소모한 칼로리와 심박수가 나오고 진행 시간도 볼 수 있어요 시간이 나오는 이미지는 스크롤을 아래로 조금 내려서 "시간" 글자가 잘렸네요 기능 오류가 아닙니다! 홈 버튼을 길게 누르면 일시정지시킬 수 도 있어요

 

| 날씨와 일정 알림

일정 알림과 선택한 지역의 날씨를 볼 수 있습니다. 날씨의 경우 온도, 습도 풍속, UV 이 표시됩니다. 미세먼지에 대한 정보는 안 나와서 아쉽네요ㅠ

 

| 더보기와 상태

더보기는 설정 및 시계 모양 변경, 등 amazfit 의 제어를 위한 기능들이 모여 있는 곳입니다. 상태는 현재까지 소모한 칼로리 그리고 걸음걸이, 이동한 거리 등을 요약해서 볼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대략적인 기능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하나하나 디테일하게 리뷰하기엔 글이 너무 길어지므로 애플리케이션으로 넘어가 측정한 데이터와 각종 설정들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Zepp 앱

앞서 측정했던 값들을 살펴보기에 앞서 제가 이 기기를 가장 큰 이유인 수면 질 체크부터 해보겠습니다. 글을 작성한 시점 바로 전날에 차고 자면서 제 수면 데이터를 기록시켰는데요 따로 설정할 필요 없이 기기를 차고만 자면 기록이 시작됩니다. 이 기록은 Zepp 앱의 수면 점수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앱을 실행시키면 좌측의 홈 화면을 볼 수 있고 저기서 수면 점수를 터치하면 자신의 수면 기록을 볼 수 있어요 심박수 버튼을 터치하면 심박 그래프도 같이 볼 수 있습니다. 수면 그래프의 범례는 깊은 수면, 얕은수면, 기상으로 되어 있는데 저 같은 경우는 1시간 35분? 을 깨어 있다고 표시되네요 저렇게 오랫동안 깨어 있는 기억이 없는데 말이죠ㅠ 수면 점수는 낮은 편이네요ㅠ

 

수면 호흡의 질 기능을 활성하면 자는 동안의 호흡도 모니터링해서 기록해 줍니다. 사용은 안 해봤지만 자는 동안 더 많은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좋을 것 같네요 기능을 활성화하면 배터리 소모량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위 기록들을 바탕으로 제 수면 패턴을 분석하여 평가를 내려주는데 늦게 잠들었다고 하네요 22:00 정도에 자라고 하는데 오늘은 꼭 10시에 자보도록 해야겠네요.

 

일일 기록은 자고 일어난 후에 수면 전 상태와 일어난 후의 기분을 사용자가 직접 입력하여 기록으로 남기는 방식입니다. 잠든 시간과 일어난 시간은 정확했습니다. 깊은 수면과 얕은 수면을 측정하는 기준이 뭔지는 알 수 없지만 자신이 느낀 것과 조금 다르다고 생각된다면 정확도를 올릴 수 있습니다.

 

| 산소 포화도 측정 데이터 확인

앞서 측정했던 혈중 산소농도를 살펴보겠습니다. Zepp 앱의 홈에서 가장 아래까지 스크롤하고 동그란 아이콘들을 스와이프 해서 SpO2아이콘을 터치합니다. 저는 저에 총 3회 기록을 했고 일별로 보기로 했을 때 3개의 점이 찍혀있는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혈중 산소 농도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더 알아보기를 터치하면 더 자세한 설명과 정확한 데이터 측정을 위한 가이드라인까지 제시해주고 있어 신경을 많이 쓴 앱이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다른 아이콘들도 측정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분석해서 보여주니 다양한 데이터를 기록하고 확인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설정하면 편리한 기능들

기기를 착용하고 있을 때 스마트폰의 화면잠금을 자동으로 풀어주는 기능입니다. 일일이 손으로 패턴을 그리거나 지문으로 인식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화면을 풀어줘서 너무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어요! 해제범위를 통해 기기와 스마트폰이 얼마나 가까이에 있을때 해제할지 말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알람 기능도 차고 잤을 때 손목의 진동으로 더 잘 일어나게 되더라고요 애용하고 있습니다.

 


| 시계를 바꿔보자

하단의 내비게이션에서 플레이 탭을 누르면 시계 계기판이 뜨는데요 여기서 시계의 모양을 바꿔줄 수 있습니다. 원하는 시계를 선택하고 동기화를 클릭하면 다운로드하고 자동으로 동기화해줍니다.

 

기기에서 시계 모양을 변경하는 방법은 더보기-밴드 화면으로 진입해서 변경하면 됩니다. 위 사진에서 좌측이 두 개 이미지는 기본 시계이고 사용자가 다운로드한 시계들은 우측 상단에 빨간색 아이콘이 표시되는데 저걸 누르면 다운로드한 시계를 앱과 기기에서 삭제하게 됩니다. 저는 Science and technology 카테고리에 있는 것 중에 마음에 드는 걸로 변경했습니다.

 

| 마치며 (알렉사 어디 갔니?)

amazfit band 5의 구매 이유 중 하나였던 Alex가 활성화되지 않네요ㅠ 스마트폰의 언어와 지역을 미국으로 바꾸고 Zepp의 언어도 미국으로 바꾸면 된다고 했는데 Alex계정을 추가하는 버튼이 생기질 않았습니다.

 

사용하지 못하는 기능이 왜이렇게 많아... 잘못산건가?!

기기에서 막아놓은 건지 아니면 제가 활성을 못 시키는 건지 좀 더 찾아봐야겠네요. 하지만 그 외에 기본 기능들만 봤을 땐 스마트 워치의 기능에 충실하고 모니터링 어플도 잘 만들어져 있어서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것 같습니다.